본문 바로가기
성경이야기

우물은 왜 중요했을까?

by !@#$1 2021. 2. 7.
반응형

우물은 왜 중요했을까?

이스라엘은 유목민족이어서 사람이나 가축이 사용할 많은 물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비가 적게 내리는 건조한 기후여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부족한 물을 대부분 우물에서 얻었고, 그만큼 우물은 중요하게 여겨졌다. 심지어 부의 척도로 인식되기도 했다.(사사기 1:14~15)

성경에서 보통은 광야나 골짜기 또는 도시 인근이나 집안의 뜰 등에 우물을 팠다. 크기는 얕은 웅덩이부터 야곱의 우물(23m)처럼 깊은 것까지 다양했다. 사무엘하 17:18~19을 보면 요나단과 아히마아스가 압살롬을 피해 들어가서 숨었을 만큼 큰 우물도 있었다. 보통 때는 우물을 덮어 놓아 사람이나 짐승이 빠지지 않게 하고 깨끗하게 보존하였다. 

우물 파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하지만 자손 대대로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팔 만한 일이었다.(민수기 21:18). 이미 파 놓은 우물을 지키거나 차지하기 위해 싸움을 하는 일도 있었는데 아직도 베두인 족들은 우물 쟁탈전을 벌이기도 한다. 또한 성경에는 우물을 지배하시고 물을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가 기록되어 있다.(민수기 21: 16~18). 우물은 또한 아주 중요한 만남의 장소로 사용되었다. 이삭의 신붓감을 구하러 떠난 종 엘리에셀이 우물에서 리브가를 만났고(창세기 24:42~48)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수가라는 동네에서 우물로 물 길러 나온 사마리아 여인과 말씀을 나누시며 복음을 전해 주셨다.(요한복음 4: 4~26)

 

비전성경

사사기 1:14~15

악사가 출가할 때에 그에게 청하여 자기 아버지에게 밭을 구하자 하고 나귀에서 내리매 갈렙이 묻되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니

이르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남방으로 보내시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사무엘하 17:18~19

한 청년이 그들을 보고 압살롬에게 알린지라 그 두사람이 빨리 달려서 바후림 어떤 사람의 집으로 들어가서 그의 뜰에 있는 우물 속으로 내려가니

그 집 여임이 덮을 것을 가져다가 우물 아귀를 덮고 찧은 곡식을 그 위에 널매 전혀 알지 못하더라

민수기 21: 16~18

거기서 브엘에 이르니 브엘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시기를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물을 주리라 하시던 우물이라

그 때에 이스라엘이 노래하여 이르되 우물물아 솟아나라 너희는 그것을 노래하라 

이 우물은 지휘관들이 팠고 백성의 귀인들이 규와 지팡이로 판 것이로다

창세기 24:42~48

내가 오늘 우물에 이르러 말하기를 내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여 만일 내가 행하는 길에 형통함을 주실진대

내가 이 우물 곁에 서 있다가 젊은 여자가 물을 길으러 오거든 내가 그에게 청하기를 너는 물동이의 물을 내게 조금 마시게 하라 하여 

그의 대답이 당신은 마시라 내가 또 당신의 낙타를 위하여도 길으리라 하면 그 여자는 여호와께서 내 주인의 아들을 위하여 정하여 주신 자가 되리이다 하며

내가 마음속으로 말하기를 마치기도 전에 리브가가 물동이를 어깨에 메고 나와서 우물로 내려와 긷기로 내가 그에게 이르기를 청하건대 내게 마시게 하라 한즉

그가 급히 물동이를 어깨에서 내리며 이르되 마시라 내가 당신의 낙타에게도 마시게 하리라 하기로 내가 마시매 그가 또 낙타에게도 마시게 한지라

내가 그에게 묻기를 네가 뉘 딸이냐 한즉 이르되 밀가가 나홀에게서 낳은 브두엘의 딸이라 하기로 내가 코걸이를 그 코에 꿰고 손목고리를 그 손에 끼우고

내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바른 길로 인도하사 나의 주인의 동생의 딸을 그의 아들을 위하여 택하게 하셨으므로 내가 머리를 숙여 그에게 경배하고 찬송하였나이다

요한복음 4: 4~26

사마리아를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길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여섯 시쯤 되었더라

사마리아 여자 한 사람이 물을 길으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이는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그 동네에 들어갔음이러라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당신을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그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으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이르시되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라

여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남편이 없다 함이 옳도다

너에게 남편 다섯이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 되도다

여자가 이르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라로소이다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

반응형

'성경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삭 - 성경인물  (0) 2021.02.10
리브가 - 성경인물  (0) 2021.02.08
사라 - 성경인물  (0) 2021.02.04
브엘세바 - 성경상식  (0) 2021.02.02
소돔과 고모라 - 성경상식  (0) 2021.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