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양치 직후 가글? 절대 안 돼요-치아 건강에 악영향 주는 나쁜 습관들 안내

by !@#$1 2021. 1. 4.
반응형


저희 아이가 풍선껌맛 가그린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보통은 양치 후에 사용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양치 직후 가글을 사용하면 절대 안 된답니다.

치약의 계면 활성제(거품을 만들고 세정제 역할을 하는 성분)와 가글 속의 염화물(살균 소독 효과)이 만나면 치아 변색이 될 수 있대요.

가글은 양치질을 한 후 30분 이후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가글한 후 30분 정도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아요.

입속에 남아 있는 가글 성분을 음식물과 함께 섭취할 수 있어요.

 

그 외 치아 건강 해치는 나쁜 습관들

1. 양치질 오래 하기

양치질을 오래 하면 치아 표면이 마모되어 손상, 변색될 수 있어요. 

양치질을 오래 하기 보다는 올바른 칫솔질로 딱 3분만 하는 것이 좋아요.

 

2. 얼음 등 딱딱한 음식 깨물어 먹기

딱딱한 얼음을 깨물어 먹다가 치아가 깨질 수 있고 치아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미세한 균열이 생길 수 있다.

얼음은 녹여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딱딱한 고기, 연골, 건어물 등을 자주 씹어먹는 습관도 주의해야 해요.

 

3. 치아로 병뚜껑 따기

치아에 금이 갈 수 있고, 깨질 수 있어요.

테이프나 질긴 종이 치아 이용하여 물어뜯기, 손톱이나 볼펜 물어뜯기, 옷에 붙은 상표나 바느질할 때 실을 이로 뜯기는 다 치아 건강에 좋지 않아요.

 

4. 차갑고 뜨거운 음식 동시에 먹기

뜨거운 국이나 찌개를 먹고 찬물을 바로 마시면 입안 온ㄷ 차이가 크게 나서 치아 부피가 늘어났다 줄어들어 치아 표면에 얇은 금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치아에 균열이 생기게 되고, 시리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5. 콜라, 사이다 마시고 곧바로 양치하기

탄산음료나 술, 커피 등과 같은 산성 음료를 마신 다음에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 표면이 산성을 띄게 되어 치아와 치약 약의 연마제(플라그를 제거하는 성분)가 만나 치아 표면이 부식될 수 있어요.

탄산음료나 산도가 높은 음식을 먹은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고 30분 뒤 양치하는 것이 좋아요.

 

치아는 한 번 나빠지기 시작하면 원래로 되돌아 가기가 힘들지요.

소중한 치아 좋은 습관으로 함께 지켜요.

 

 

참고: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10410590000800?did=D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