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이야기

유월절은 무슨 날이지? 유월절 뜻 준비 음식 식사법

by !@#$1 2021. 7. 15.
반응형

유월절은 무슨 날이지?

유월절은 무려 3500년이나 지켜온,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절기다.

여기에서 유월은 '넘어가다, 뛰어넘다'라는 뜻이다.

유월절 준비

유월절 전날 유대인들은 집 안을 샅샅이 청소하고 누룩이 든 과자나 빵을 모두 없애 버린다. 

또 밀, 보리, 옥수수, 콩, 귀리 등의 곡식을 모두 없애며  곡식으로는 다만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인 무교병(마짜)만 허용된다. 

이렇게 하는 것은 부정을 제거하고 악을 말살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유월절 음식

여섯 가지 특별한 음식이 준비되는데, 정강이 뼈, 삶은 달걀, 쓴 나물, 파슬리나 셀러리나 양상추, 소금물, 하로셋이다.

쓴 나물은 하로셋이라는 양념장에 찍어 먹는데, 이것은 애굽에서 진흙으로 벽돌을 굽던 노예 생활을 기억하기 위해서이다. 정강이 뼈와 삶은 달걀은 제2성전이 파괴되어 이 음식을 먹으며 희생 제사드리던 것을, 소금물은 애굽에서 흘렸던 눈물을 상징하며, 파슬리, 셀러리, 양상추는 봄이 왔다는 의미의 생명과 출애굽의 기쁨, 축복을 의미한다. 제일 중요한 음식은 무교병(마짜)인데, 이것은 애굽을 떠날 때 너무 급하게 나오느라 발효시키지 못한 채 들고 나왔다는 긴박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유월절 식사법

식사는 이스라엘이 겪은 과거의 고난을 기억하고, 현재의 축복에 감사하며, 미래의 소망을 기원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아버지가 아이들에게 출애굽에 대한 이야기와 축복 기도를 하고 음식을 먹으며, 식사 후에는 유대인의 노래들을 부르면서 모든 의식을 끝맺는다. 

"우리는 노예들이었네. 그러나 지금은 자유롭다네..."

비전성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