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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야기

HMM 현대상선 주가 전망 CB 전환사채 주식 전환 물량

by !@#$1 2021.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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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현대상선이 주가 하락이 계속되면서 그 이유에 대해 알아봤어요.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전면 파업 위기, 공매도 비율, 해진 공의 CB 전환사채 주식 전환 물량 이슈에 대해 들 수 있겠어요.

자세히 알아보고 HMM 주가 전망을 해보려고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샀던 국내 주식들이 마이너스를 찍고,
공부하고 샀던 미국 주식들은 이익이 나고 있어요.
누가 사라고 해서, 좋다고 한 주식은 우량주임에도 불구, 팔아야 하는지 보유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감이 없네요.

국내 주식은 불확실성이 높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기도 하는 시점이라,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들을 살펴보고 공부하기로 했어요.
그냥 홀딩해야 하는지, 추가 매수를 해야 하는지, 손절하는 게 좋을지 제가 공부해 보고 판단하기로 했답니다.
누가 보기엔 얼마 안 된다 할 수 있으나 그래도 파란색인 주식 평가금액을 보고 있는 건 힘든 일이거든요.

오늘은 제 보유 주식 중 가장 하락률이 큰 HMM입니다.

HMM 기본 정보

2011년 11월 11일 오늘, 사상 최대 이익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올랐어요.

HMM 주가 정보
키움증권 2021-11-11 현재가

2021년 11월 11일 종가 기준으로 27,450원이에요.

250일 최저 9870원, 연중 최저 13150원

250일 최고/연중 최고가는 51,100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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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는?

1.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 물류시설, 전 세계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

2. 다양한 선박으로 다양한 수송 서비스를 제공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 경쟁력 강화하며, 다각화된 사업 영역 영위

특정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 확보

3.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

전 세계 7개 본부, 24개 법인, 60개 지점, 5개 사무소, 3개 터미널의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최고의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

정확한 시황 예측, 차원 높은 글로벌 IT시스템

4. 무역 전쟁 시대의 첨병 역할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 전략 물자를 수송

연간 40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이는 국민 기업

5. 세계 최고의 종합 물류 기업을 지향

지속적인 선대 확장, 전 세계 주요 거점에 터미널과 내륙 물류 시설 확보, 고객 중심의 IT 시스템 개발 등에 적극 투자

6. 협력의 파트너십

HMM 현대 상선 주가 하락 이유

올해 상반기 HMM의 주가를 끌어올린 것은 높은 운임이었어요.

코로나 19로 전 세계 경제가 타격을 입고 선사들은 물동량의 하락에 대비해 공급을 감축했고, 빈 선박을 찾기 어려워지자 자연스럽게 운임이 올랐어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항만 정체 현상은 지속되고 있고 고 운임 기조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여요. 지금은 연말 홀리데이 시즌을 앞두고 물동량이 증가하는 시기기도 해요.

실적은 긍정적이지만 HMM의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한 건 하반기부터예요.

HMM은 전면파업위기를 겪기도 했고, 9월부터 삼성전자, 네이버 등과 함께 개인 투자자들이 다수 보유한 주식으로 공매도 비율이 높아진 것도 주가 하락을 부추겼어요.

제가 가장 큰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보는 것은,한진 해양 진흥공사(해진 공)의 전환사채 주식 전환이에요.

해진 공은 한국 해운 시장이 큰 위기를 겪던 시기인 2017년에 HMM에 부족한 유동성을 공급하고 자본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HMM이 발행한 6000억 원의 전환사채를 인수했어요.

2017년은 한진해운이 파산했고, HMM도 경영난을 겪으며 자본 잠식이 발생하고 신용 등급도 하락했던 시기예요.

이로 인해 KDB 산업은행이 혈세를 투입했고 HMM의 대주주는 현대그룹에서 KDB 산업은행으로 바뀌었으며 해진 공도 정책적 지원을 통해 자금을 지원했었지요.

HMM 주가 하락 원인
1. 전면 파업 위기
2. 공매도 비율 높아짐
3. 한진 해양 진흥공사(해진 공)의 전환사채 주식 전환
전환사채란(CB)?
채권이지만, 
채권을 발행한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채권이에요.
일반적으로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되면 주가는 하락해요.
주식 수가 증가해 기존 지분 가치가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10월 26일 HMM 영구 전환사채(CB) 6000억 원어치에 대해 주식 전환 청구권을 행사하기로 했어요.

HMM이 해당 CB에 대한 조기 상환 청구권을 행사했지만(채권 금액을 갚으려고 했지만), 해진 공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대량의 신주를 발행하게 되었어요.

HMM 전환사채 공시
HMM 전환사채 전환 공시

HMM 공시에 따르면 전환 청구 대상 주식수는 8364만 7009주, 주당 전환가액은 7173원으로 10월 26일 HMM 종가의 1/4 수준이에요.

참고로 HMM 전체 주식수는 405,392,000주랍니다. 

KDB 산업은행은 전체 지분의 20.68%를 갖게 되었고, 해진 공은 2대 주주로서 19.96%를 갖게 되었어요.

 

2011년 11월 10일 HMM 공시에 따르면, 올 3분기 매출액 4조 164억 원, 영업이익 2조 270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3.7%, 719.5% 증가했어요. 이는 시장 전망치 대비 각각 10.91%, 14.67%를 상회하는 규모예요.

삼성증권 김영호 애널리스트는 "컨테이너 운임 강세에 따른 매출 급증이 3분기 실적을 이끌었고, 업황과 실적에 대한 우려는 없지만 전체 주식수에 대한 보수적인 관점을 유지한다고 말했고요.

신한금융투자 황어연 연구원은 "4분기 이후 항만 적체 해소, 운항 횟수 증가에 따른 실질 선복량 증가로 운임 하락을 전망한다."라고 설명하며 HMM의 내년 예상 EPS(주당순이익)는 1만 501원으로 PER(주가 수익비율)의 2.5 배지만, 잔여 전환사채 희석을 감안한 EPS는 5010원, PER 5.3배라 글로벌 비교 그룹 평균 PER 4.7배 대비 고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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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전망도 있는데요.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공급 병목현상 해소 후 운임에 대한 우려와 글로벌 인플레이션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고 있지만, 최근 주가 하락은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어요.

공급 병목현상이 해소되어도 운임은 상승할 것이고, 최근 일부 선사의 내년 고정운임계약(SC)의 운임 계약 협상에서 올해 대비 50% 이상 상승하는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어요.

SC 운임이 논의대로 상승한다면 운임 하락의 일정 부분을 상쇄할 것이고, HMM의 내년 추정 보유 현금만 약 13조 원에 달한다고 해요.

참고로, 유럽의 머스크(Maersk), 하팍로이드(Hapaq Lloyd) 등은 각각 신고가를 기록하거나 고점 대비 약 5% 하락했는데, HMM의 주가는 최근 6개월 동안 약 40% 떨어졌어요.

 

사랑빵 개인 의견

전환사채  전환 대상 주식 수가 우려되긴 하지만, 운임 상승으로 인한 업황과 실적에 대한 우려는 없기에 영업이익 대비 과도하게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로 매수한다면  전환사채 리스크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안전해 보이지만,

전 이미 보유하고 있는 상태이기에, 주가 하락 시 추가 매수를 통해 손실률을 줄이는 것이 좋아 보여요!!

 

순수한 개인 의견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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